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건축이야기

게시판 상세
제목 집의 이목구비 만들기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1-10-20 18:27:3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069
평점 0점

창은 기능적으로 전망과 환기를 위한 장치이고, 문은 공간과 공간을 연결하고 구분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간과 사람, 사람과 자연이 소통하는 통로인 것입니다.  집 밖에서 볼 때도 창은 사람의 이목구비와 같이 전체의 형상을 가름하는 중요한 표징이기도 합니다. 사는 사람을 기준으로 보면 창은 창밖의 세상을 비추는 거울이며, 문은 가족 구성원의 사생활을 보호하되 가족의 공동공간으로 향한 창구이기도 합니다.    

 

■ 창의 종류와 재질

 

○ 창이나 문을 만드는 소재가 별도로 없었던 옛 한옥에서는 뼈대집의 하방, 중방, 상방에 고정하여 살이 들어간 목 창, 미닫이·여닫이 문이었습니다. 이 방식이 현대인에게도 우리 한옥의 창과 문은 이래야 한다는 고정 관념으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망과 단열을 중시하는 현대인들의 생활에서 옛 창과 문은 더 이상 대안이 될 수 없습니다. 주택의 공간 기능에 따라 창과 문도 현대적 적용이 가능하며 실용성을 중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망과 단열을 고려하면서도 전통 한옥 창의 조형미를 살려내는 것이 관건입니다.  

 

○ 외부 섀시
- 일반 조적조 건물이나 철근콘크리트 건물에는 앙카나 우레탄 폼으로 창을 고정합니다. 서구 목조주택에서는 2×6 각재에 날개가 있는 미국식 시스템 창호를 피스로 고정합니다. 하지만 흙벽에는 앙카나 우레탄 폼만으로 흙벽이 지탱하지 못하고, 미국식 창호는 결합 방식 자체가 맞지 않습니다. 또한 흙벽과 창호의 이음매(틈) 고정이 용이치 않기 때문에 겨울의 찬바람이 창틈으로 느껴지는 단열 문제가 심합니다. 특히 나무 창 틀로만 했을 경우는 더더욱 단열상의 문제가 나타날  있습니다. 현대적 창의 특성을 고려한 흙벽과의 고정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전망과 환기 등의 기능성을 중시하는 분들이 선택하는 유럽식 시스템 창(미닫이, 여닫이, 환기 기능이 가능한 창)은 그 자체의 중량감으로 인해 흙벽만으로 고정하기엔 부담이 있습니다. 창의 구성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한식 이중창으로 하기엔 안과 밖의 창 구성이 조화롭지 못합니다. 단, 시스템 창 재질로 창호를 구성하되, 2짝이나 4짝 미닫이, 여닫이 방식은 가능합니다. 시스템 창을 설치하고자 할 때는 벽체의 두께에 따라 안쪽으로 공 틀(목재)을 사용하여 가창 틀에 고정하고, 그에 고정하여 시스템 창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창의 길이와 폭이 큰 분합창일 경우 기둥에 고정하여야 하는데 나무 기둥은 수축 변형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시멘트 벽돌로 창틀 주변을 보강하여 고정하여야 합니다. 유럽식 시스템 창은 PVC 계통과 목재 계통 두 종류가 있으며, 틸트(환기), 미닫이 여닫이 기능이 가능합니다. 벽체의 두께에 따라 공 틀 폭을 조정하면 됩니다. 문제는 만만치 않은 비용입니다.     


- 보통은 알루미늄이나 PVC재질의 섀시로 외부 창을 합니다. 단열 기능이 높아진 섀시는 보통 130mm 정도의 폭이 됩니다. 벽체의 두께에 따라 마무 목창과의 결합 부위에 공 틀을 넣기도 하는데 그 폭에 따라 목재로 할 수도 있으며, 섀시 재질로 할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PVC 재질로 된 225mm 단열 바가 생산되기 때문에 이 섀시에 나무 목창 틀을 결합하는 방식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알루미늄 창은 단열 성능은 PVC 재질보다 떨어지나 강도가 좋아 처짐과 변형이 적습니다. 보통은 은색 그 자체로 사용하는데 우드 색상의 도장도 가능합니다. 흙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PVC 재질의 우드섀시를 선호하는데 이전에는 색이 변하고 약한 단점이 있었으나 많이 보강된 상태입니다.

 

○ 내부 목창


- 목창은 재질과 모양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큽니다. 변형이 적고 가격이 저렴한 유형으로는 나왕이 적합합니다. 보통은 창틀과 창의 재질을 통일하는데 창틀을 나왕으로 하고 창문은 홍송으로 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일부에서는 내부 목창 틀도 PVC 재질의 섀시로 하고 창만 목창으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고급스러운 질감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은 나이테의 문양이 화려하고 붉은색을 띠는 홍송을 선호합니다. 미송이나 집성재로도 제작합니다. 나무창은 아무리 보완을 잘 한다고 해도 밀폐와 여닫힘에 부분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점은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 내부 목창에 들어가는 살은 건축주의 취향에 따라 조정이 가능합니다. 조선시대 보편적인 창살로 통하는 모양이 무난합니다. 일반적으로 창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상단과 하단부는 창살이 2개, 가운데는 3개의 살로 합니다. 2-3-2 또는 3-5-3, 4-6-2 방식의 살로 하되 살과 살의 간격은 중심선에서 5cm 정도로 합니다.

 

 

○ 유리, 방충망 


- 창에서 또한 중요한 것이 유리입니다. 시스템 창은 보통 22mm 페어그라스 단 창 유리로 하며, 이중창인 경우 보통의 외부 창은 16mm 복층 유리(페어그라스)로 합니다. 내부 목창은 가운데 살을 중심으로 외부는 한지 느낌의 3mm 불투명 유리, 내부는 3mm 투명 유리로 양면에서 고정합니다. 살창에 양면 유리로 시공할 시 살에 창호지를 붙이고 유리 시공도 가능하나 창호지가 햇빛에 바래고 우는 경우(트위스트로 접히는 경우)가 있으니 시공 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특수한 경우는 유리에 그림을 그려 넣은 제품도 있고, 외부에서 내부가 들여다보이지 않도록 하는 반사유리도 있습니다. 보통은 투명유리로 하거나 그린색이 첨가된 반투명 유리로 시공합니다. 


- 외부의 방충망은 시스템 창일 경우 롤 방충망인 경우가 많고, 보통은 미닫이 형태의 방충망입니다. PVC나 알루미늄 재질에 따라 방충망의 틀이 다르나 스덴 방충망으로 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 창호의 결합과 설치, 마감 

 

○ 흙벽돌 쌓기 공사 시 이미 가창 틀이 완료된 상태이어야 합니다. 가 창틀을 기준으로 실측하여 제작한 후 시공합니다. 시스템 창일 경우 창과 공틀을 결합하여 가창틀에 고정하면 됩니다. 공틀을 먼저 설치한 후 그에 고정하여 시스템 창을 결합하기도 합니다. 이중창일 경우 내부의 목 창 틀을 먼저 고정합니다. 벽체의 두께에 따라 목창과 결합한 공틀을 함께 설치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